리서치 하이라이트

BRCA2 유전자 부분 결손에 의한 치료 저항성 메커니즘

Nature 451, 7182

시스플라스틴(cisplatin) 및 카보플라틴(carboplatin)과 같은 백금 화학요법은 BRCA2 돌연변이를 가지고 있는 난소암 환자들에게 이용된다. 이러한 약물의 초기 반응은 대체로 좋은 편이지만, 대부분의 난소암 세포들이 이에 대한 내성을 일으킨다. 이번 주 네이처에 발표된 두 편의 연구 논문에서는 이러한 내성과 관련되어 있는 원인이 BRCA2 유전자의 돌연변이가 계속 진행됨으로써 유발된다고 보고 있다. BRCA 2 유전자 내의 돌연변이는 가족력을 가진 유방암 및 난소암과 관련되어 있다. BRCA 2 유전자 기능 소실은 상동 재조합에 의한 DNA 복구 기능을 손상시키며, 세포들이 시스플라스틴 및 PARP(poly ADP-ribose polymerase) 억제제에 민감하도록 만든다. 2차 내성 돌연변이는 야생형 BRCA2 유전자의 ORF를 복구시켜 DNA 손상에서의 기능을 다시 복구 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