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HD209458b 주변 고속 수소 원자의 가속화 원인

Nature 451, 7181

태양계 외부 행성인 HD209458b는 은하 디스크보다 큰 영역을 덮고 있는 거대한 원자 수소 구름으로 둘러싸여 있다. 행성이 공전하고 있는 별의 앞쪽을 통과하는 동안 관찰된 스펙트럼 선(spectral line)을 통해서 고속 원자 수소가 행성에서 매우 멀리 떨어져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으며, 이러한 사실들은 행성의 외부에서 탈출한 원자 수소가 성간 방사선 압력에 의해서 가속화되었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높은 에너지의 중성 원자가 태양계에도 존재하며, 태양풍에서 유래한 높은 에너지의 이온이 중성적인 행성 대기와 만나게 되는 사실로부터 유래하였다. Holmstrom 등은 새로운 모델을 제안하였다 이 모델에서는 우주풍의 입자들이 행성의 외부에 존재하는 중성 수소로부터 전자를 획득하여, 에너지 높은 중성 원자를 생성하게 된다고 보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