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인슐린 저항성과 관련된 O-GlcNAc 대사 이상

Nature 451, 7181

O-GlcNAc(O-linked N-acetylglucosamine)에 의한 핵 및 세포질 단백질의 변형은 다양한 세포 내 프로세스의 핵심 조절 인자로 떠오르고 있다. 한가지 예상되는 기능은 영양 물질 센서 기능으로, 핵소스아민 생합성 경로를 통한 글루코오스 흐름과 관련되어 있다. 글루코오스 흐름에 반응하는O-GlcNAc의 기능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OGT(O-GlcNAc transferase)에서 새로운 종류의 지질에 결합하는 부위를 밝힐 수 있었다. 인슐린 자극 동안, PIP3 (Phosphatidylinositol 3,4,5 triphosphate)가 OGT에 결합하며, 세포막으로 이동시킨다. 그런 후에 OGT는 인슐린 신호전달 경로 단백질에 당을 부착시켜 인슐린에 대한 반응을 약화시킨다. 생쥐의 간에서 OGT를 과잉 발현시킬 경우, 인슐린 내성 및 이상지질혈증이 유발되었다. 비정상적인 O-GlcNAc 변이는 인슐린 저항성, 비만, 그리고 제 2형 당뇨병에 관여할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