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체세포 과변이 과정에서의 AID 단백질 레벨 조절

Nature 451, 7180

혈액 내에 존재하는 활성화 된 B세포가 다양한 면역글로불린 유전자를 생성하여 높은 친화성을 가진 항체를 만들도록 하는 메커니즘인 체세포 과변이(somatic hypermutation)는 감염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필수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기능이 잘못될 경우에는 B 세포 암을 유발할 잠재적인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체세포 과변이는 AID(activation induced deaminase)에 의해서 시작되며, 원하지 않는 과변이의 위험은 이 효소의 타깃화를 통해서 회피할 수 있다고 생각되어 왔었다. 하지만 생쥐를 이용한 새로운 연구를 통해서 이러한 가정이 잘못되었다는 것이 밝혀졌다. AID가 발현되는 지놈의 많은 부분을 탈아미노화 시키며, 이 중에는 B세포의 암세포화에 관련된 다양한 암유전자도 포함되어 있었다. 지놈 상에 널리 퍼진 돌연변이는 염 제거 및 불일치 수선(mismatch repair)에 의한 유전자 특이적이고 에러-프리(error-free) DNA 수선에 의해서 억제되는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