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Ia형 초신성 2007on의 근원 별 발견

Ia형 초신성은 우주 확장을 측정하는데 이용되는 폭발하는 별이다. 이들은 우주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철을 생성하기 때문에 우리들에게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정확하게 어떤 천체가 어떻게 폭발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밝혀져 있지 않으며, 연성계의 백색 왜성이 후보로 지목되고 있지만, 초신성의 근원이 되는 별을 찾기 위한 간접적인 방법은 실패로 돌아갔었다. Rasmus Voss와 Gijs Nelemans는 2007년 11월 5일에 폭발한 초신성의 근원 별을 직접 관찰하는데 성공한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저자들은 찬드라 X-선 망원경이 초신성 2007on의 폭발이 있기 4년 전에 찍은 이미지를 찾아내었다. 보존되어 있던 광학 이미지 자료에서는 전혀 관찰되지 않은 이미지였다. 이러한 사실은 초신성에 대한 강착 모델에 힘을 실어주고 있는 것으로, 두 개의 백색 왜성이 서로 융합 되어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하나의 백색 왜성이 연성의 상대편 별로부터 물질들을 흡수하여 생성된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