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입금편모충류 M. brevicollis 지놈 분석 및 후생동물의 기원

해양에 서식하는 입금편모충류(choanoflagellate)인 Monosiga brevicollis에 대한 지놈 염기서열이 밝혀졌다. 입금편모충류는 고착성 원생동물로서 해면류의 ‘급식 세포(feeding cell)’와 유사하며, 다세포 동물과 가장 유사한 단일 세포 생물로 여겨지고 있다. M. brevicollis과 후생동물 염기서열의 비교 분석을 통해서 다세포 동물과 가장 가까운 단일 세포 조상은 인트론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지놈을 가지고 있으며, 세포 부착과 세포외 기질과 관련된 특징을 가지고 있는 단백질을 암호화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이 특이한 생물은 단일 세포이지만, 다른 입금편모충류는 집락을 형성하였으며, 세포 신호 전달과 초기 후생동물의 다른 시스템에 대한 증거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