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메타지놈 분석을 통한 미생물 탄소 순환 시스템 확인

Nature 451, 7179

메타지노믹스, 또는 환경 지노믹스는 실제 환경에 존재하는 미생물들이 실험실에서 배양을 통해 얻어진 미생물들과 어떻게 다른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이번 주 네이처에는 ‘실험 메타지노믹스(experimental metagenomics)’에 대한 새로운 사례가 발표되었다. 이번 결과에는 미국 조지아주의 사펠로 섬(Sapelo island) 연안에서 수집된 20리터의 해수에서 얻어진 메타지놈 분석을 포함하고 있다. 시스템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해안의 미생물 집단이 다양한 유기 화합물을 이용할 수 있는 대사성 미생물들이 특정 화합물을 이용하는 미생물보다 우점종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탄소 순환과 관련되어 있는 프로세스에 대해서 분류군과 기능 사이의 상관관계를 밝히고, 해양 생물 지질 화학에 대한 예측 모델을 만드는데 중요하게 이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