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라닐 디카티온에 의한 라디칼 반응

우라늄은 용해도와 이동성이 높은 우라닐 디카티온(uranyl dication)인 UO22+의 상태로 거의 대부분의 환경에서 존재하고 있으며, UO22+는 핵발전 및 광산 산업에서의 주요한 방사선 오염 물질이다. 이 화합물은 우라늄 원자와 두 개의 산소 그룹 간의 강력한 결합 때문에 화학적인 활성이 없다. Arnold 등은 만일 적절한 강력한 분자 골격 내에 디카티온을 위치시켜 강력한 O=U=O 결합이 붕괴된다면, 하나의 우라닐 산소 그룹이 전이 메탈 옥소 그룹(transition metal oxo group)과 일반적으로 관련된 라디칼 반응(radical reaction)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일단 삽입된 우라닐 디카티온은 독특한 5가 우라닐 화합물을 형성하기 위해서 단일 전자 환원 및 옥소 그룹 기능화를 거치게 된다. 이러한 형태 변화는 용액 내의 가장 흔한 형태로부터 우라늄을 처리하고 조작하는 방법을 개발할 수 있게 해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