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모낭 줄기 세포 조절에 관여하는 BMP 신호 전달 경로

Nature 451, 7176

털로 덮여 있는 포유류는 줄기 세포 복제 조절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들의 피부에는 성장과 휴지 상태를 순환하는 수천 개의 모낭들이 존재하고 있으며, 모든 모낭 줄기 세포가 세포 분열을 조절하도록 프로그램화 되어 있다. 최근 BMP(Bone Morphogenetic Protein)과 이들의 억제 인자들이 모낭 활성을 조절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생쥐의 털을 깎은 후에 털이 자라나는 동안에 BMP2와 BMP4 생산의 변화는 모낭에서의 털 성장 및 인근에 위치하고 있는 모낭을 조절한다. 이러한 신호 전달 분자 쌍은 패턴화 된 털의 성장을 설명하기 위해서 50년 전에 제안된 가상의 분자인 칼론(chalone)에 대한 설명과도 맞아 떨어진다. 이번 연구 결과는 암 발생과 줄기 세포 조작 연구에 응용할 수 있으며, 이들 중에 대부분은 장기간 동안의 실험에서 생쥐의 피부가 동질성을 유지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