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그룹 1 인트론 RNA에 결합한 티로실 tRNA 합성효소 구조

Nature 451, 7174

지구 상의 생명체는 RNA 분자가 필수 화학 반응을 촉매하고 유전적인 정보를 전달하던 ‘RNA 월드(RNA world)’로부터 진화하였다고 생각되고 있다. 현대 생물학에서 단백질은 세포의 효소 기능을 담당하게 되었으며, 핵산은 정보 전달의 기능을 유지하게 되었다. 하지만 세포 내에서 RNA 월드의 잔재가 여전히 남아 있다. 그 가운데 하나는 Neurospora crassa라는 곰팡이의 미토콘드리아에 존재하는 티로실 tRNA 합성효소(tyrosyl-tRNA synthetase)인 CYT-18이며, 그룹 1 인트론 리보자임에 결합하여 스플라이싱(splicing)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이 단백질 리보자임 복합체의 결정 구조가 최근 밝혀지게 되었다. 상호작용 표면은 CYT-18이 tRNATyr에 결합하는 것과 달랐다. 스플라이싱을 하지 않는 tRNA 합성효소에는 존재하지 않는 특정 변화가 발견되었으며, RNA-단백질 복합체가 RNA 단일 효소로부터 어떻게 진화하였는지를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