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V. cholerae의 독성을 조절하는 정족수 인식 단백질, CAI-1

정족수 인식(Quorum sensing)으로 불리는 프로세스에서 특정 세균들은 화학적인 신호 전달 분자를 통해서 서로 간에 정보를 교환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유전자 발현을 일치시켜, 이들이 마치 다세포 생물과 같이 행동하도록 만든다. 콜레라 병원균인 Vibrio cholerae는 독성 조절 및 바이오 필름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정족수 인식을 이용한다. 최근 V. cholerae의 주요한 정족수 인식 단백질인 CAI-1이 밝혀 졌으며, (S)-3-hydroxytridecan-4-one으로 특성이 분석되었다. 이 분자를 제공함으로써 세균이 인자를 생성하는 것을 차단시키는 것은 독성 발현과 관련되어 있으며, 새로운 치료법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제안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