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세포막 함입을 유발하는 시가 독소

Nature 450, 7170

세균의 독소가 세포 내부로 들어가는 초기 단계에 대한 시각화 연구를 통해서 바이러스와 같은 다른 병원체 및 다른 엔도시토시스(endocytosis)와 같은 보다 일반적인 현상에도 적용할 수 있는 카고 유도 메커니즘(cargo-induced mechanism)을 밝힐 수 있게 되었다. 시가 독소(Shiga toxin)의 B 서브유닛(subunit)은 좁은 관 형태의 세포막 함입(narrow tubular membrane invagination)에 의해서 세포 내로 들어가는 것으로 보인다. 독소는 관 형태의 함입을 형성하기 전에 세포막의 재구성을 유도하게 된다. 세포에서, 함입은 단백질 복합체와는 무관하게 형성되는 것으로 여겨 왔으며, 세포막 변형 능력에 원인이 있는 것으로 여겨져 왔으며, 세포 에너지가 감소될 때 일어나는 것으로 생각되어 왔다. 따라서 세포막 함입은 물리적인 법칙에 의존하며 자발적으로 일어날 수 있고, 정교한 세포 내 조직이 필요하지 않지만, 그 이후 과정에서는 세포 내 인자를 필요로 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