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중간 크기 세공에서의 단일 분자 확산

Nature 450, 7170

약 수백 나노미터 지름의 중간 크기 세공(mesoscale pore)을 가지고 있는 물질들은 저장, 분리, 그리고 촉매 전환과 같은 다양한 잠재적 응용 분야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기능의 대부분은 ‘객체 분자(guest molecule)’가 세공을 통해서 확산되는 것에 의존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객체 분자의 움직임과 물질의 구조를 연관시킬 수 있는 방법이 없었다. 이러한 관점은 전자 현미경과 광학적 단일 분자 추적 테크닉을 결합시켜 분자가 중간 크기 세공으로 확산되는 것을 시각화 시키는 방법을 통해서 변하게 되었다. 최초로 객체 분자(이번 실험에서는 염료가 사용됨)가 나노 미터 크기에서 구조적인 특징에 반응하여, 속도 또는 방향이 변화하는 것을 관찰 할 수 있었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중간 크기 세공 물질의 특성을 좀더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