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해양 이산화탄소의 생물학적 소비 증가

산업화 시기 이전에 화석연료에 의해 발생한 이산화탄소의 절반은 바다에 의해서 흡수되었으며, 측정 가능한 산성화 및 탄산염 포화를 유발하였다. 최근 일련의 보고서들을 통해서 만일 인류에 의한 이산화탄소 생산이 어떠한 조사 없이 계속된다면, 미래에 심각한 해양 산성화를 유발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지금까지 연구들은 각각의 해양 생물 종에 대한 효과에 대해서 조사했었다. 최근 환경 스케일 인공생태계를 이용하여 노르웨이의 Raune Fjord가 수행한 실험을 통해서 자연 생태계에서의 이산화탄소 흡수에 의한 영향이 측정되었다. 이번 연구 결과는 해양 식물성 플랑크톤에 의한 이산화탄소 소비량 증가는 영양분 흡수는 변화하지 않으면서 가스 압력을 일부 증가시키는 것만으로 엄청나게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만일 이러한 결과를 전체 해양에 적용할 수 있다면, 이러한 생물학적 피드백 효과가 대기중 이산화탄소 농도에 대한 중요한 억제제가 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