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흰개미 내장에 존재하는 미생물계에 대한 메타지놈 분석

Nature 450, 7169

목재를 먹어치우는 흰개미는 극단적으로 성공한 그룹으로, 환경 내에서 탄소 턴오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흰개미 자체 뿐만 아니라, 흰개미의 후장(hindgut)에 존재하는 공생 세균에 의해 수행된다. 코스타리카 열대 우림으로부터 얻은 150 종류의 흰개미로부터 내장 미생물에 대한 메타지놈 분석을 통해서 다양한 종류의 미생물 셀룰라아제 및 크실란 하이드로라아제(xylan hydrolase) 유전자들과 함께 공생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유전자들이 밝혀졌다. 이번 데이터에는 1000개의 세균성 목질섬유소 가수분해효소 유사체들이 포함되었다. 이들 중 일부는 살아 있는 흰개미에서 in situ로 발현되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흰개미가 목재를 바이오연료로 변환시키기 위해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세균성 효소를 보유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