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보즈-아인슈타인 응축을 가진 cQED

Nature 450, 7167

물리학의 핵심 목표는 물질과 빛 간의 상호 작용을 이해하는 것이다. cQED(cavity Quantum Electrodynamics)에서 광학 공명체(optical resonator)는 원자에 대한 이와 같은 상호작용을 증가시키는데 이용된다. 현재까지의 연구에서는 각 원자의 방사 특징이 광학 필드(optical field)의 상태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강력 결합(strong coupling)에서 실시되어 왔다. Brennecke등[Letter, 268쪽]과 Colombe 등[Letter, 272쪽]은 개념적으로 새로운 방식의 cQED에 대한 내용을 발표하였다. 새로운 cQED에서 원자는 보즈-아인슈타인 응충물을 형성할 때까지 냉각되었으며, 광학 필드에 동일하고 강력하게 결합하며, 단일 여기(excitation)를 공유하게 된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양자 정보통신과 정보 처리 분야에 응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