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초파리의 습도 감지와 관련된 TRP 채널

Nature 450, 7167

지난 세기의 초기 연도 이후로 과학자들은 다양한 생물들이 주변 환경의 습도를 감지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실제로, 다양한 생물들에게 있어서 이러한 능력은 생존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다. 이러한 생물들의 작은 몸집은 습도 변화에 특히 민감하게 만드는데, 곤충들은 이러한 관점에서 적절한 연구 대상이 된다. 지금까지 많은 연구에도 불구하고, 습도를 감지하는 능력과 관련된 세포 및 분자 생물학적인 메커니즘에 대해서는 거의 밝혀진 바가 없었다. 최근 Liu 등은 이러한 능력과 관련되어 있는 분자 생물학적 메커니즘과 관련된 연구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저자들은 Drosophila의 3가지 TRP 채널을 밝히고, 이러한 채널들이 수분 조절에 관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ww(water witch) 채널은 공기 중의 습도를 감지하고, nan(nanchung) 및 iav(inactive)는 건조한 공기를 감지하는데 이용된다. 저자들은 또한 이러한 채널을 발현하는 신경은 초파리의 더듬이에서 독특한 감각모(sensory hair)를 발달시킨다. 기계감각은 서로 반대되는 환경의 신호를 검출하는 능력을 제공하며, 서로 다른 환경 신호는 측정하는 환경 내의 수분 함량에 미세한 변화를 유발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