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옥신 농도구배에 관여하는 PLETHORA 단백질

Nature 449, 7165

극성 옥신 전달(Polar auxin transport)은 식물의 거의 대부분 발달 과정에 관여하는 인자이지만, 그 작용 방식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은 것이 많다. 세포에서 방향성 옥신 전달(directional auxin transport)은 PIN 단백질 전달 복합체(PIN protein carrier complex)에 의해서 조절된다. 옥신이 뿌리 시스템의 세포들 간에 확산 및 PIN에 의한 전달 방식을 설명하기 위한 새로운 컴퓨터 모델이 개발되었다. 이 모델은 식물 발달과 관련된 두 가지 주요 이슈를 보여주고 있다. 첫번째로 이 모델은 식물 뿌리 성장을 위해서 최대 옥신 및 농도 구배에 대한 개념을 지원하고 있다. 두 번째로 어떻게 단일 분자가 정보를 생성시킬 수 있는지 보여주고 있다. 기관의 생장점을 가로질러 나타나는 농도 구배는 옥신 최대량과 관련되어 있다. 관련 논문에서는 4개의 PLETHORA 유전자들이 뿌리 생성에 필수적인 요소이며, 옥신 농도 구배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