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식물 보호작용에 관여하는 FLS2 및 BAK1 수용체

Nature 448, 7152

식물들은 다양한 스테로이드와 스테롤을 가지고 있으며, 이들은 동물의 스테로이드 호르몬들과 매우 유사하다. 오랜 실험을 통해서 브라시노스테로이드(brassinosteroid)가 필수적인 식물 호르몬인 것으로 확인된 바 있다. 대사 경로의 중요한 부분은 브라시노스테로이드가 BRI1 수용체와 BAK1 공동 수용체에 의해서 인식되는 단계였다. 하지만, BAK1이 매우 복잡한 예상치 못했던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BAK1 은 선천성 면역 수용체인 FLS2와 관련되어 있으며, 이는 이 수용체가 알려져 있는 리간드인 플라겔린(flagellin)에 의해서 활성화된다. 선천성 면역 반응은 bak1 돌연변이를 가지고 있는 아라비돕시스에서 매우 낮아진다. 따라서 BAK1은 발생과 선천성 면역에 대한 이중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초파리의 TOLL 수용체와 유사한 기능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