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은 필름을 도포한 이온 액체 렌즈를 이용한 우주 망원경

Nature 447, 7147

차세대 우주 망원경인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James Webb Space Telescope)에서 관측 가능한 천체보다 100배에서 1000배 정도 더 희미한 천체를 관측할 수 있는 우주 망원경에 대한 가능성 연구가 시작되었다. 새롭게 개발될 예정인 망원경은 루나 리퀴드 미러 망원경(Lunar Liquid Mirror Telescope)로서, 회전하는 액체로 구성되어 있는 20미터에서 100미터 크기의 거울로 이루어져 있다. 적외선은 초기 우주에 해당하는 적색 편이인 Z값이 7보다 큰 천체를 관찰하는데 특히 중요하며, 거울의 온도가 130K 이하여야 한다. 이러한 프로젝트가 가능하다는 것이 최근 연구 결과를 통해 제안되었다. 이온성 액체를 은으로 코팅함으로써, 표면이 매끄러우면서도 내구성이 뛰어난 액체를 얻을 수 있었다. 최근 구체화를 통해서 이온화 액체가 175K에서도 액체 상태를 유지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또 다른 이온화 액체를 만드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130K 이하의 용융점을 가지는 액체를 제작하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