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OGG1에 의해서 유발되는 노화 관련 산화적 스트레스

Nature 447, 7143

지난 수 십년 동안, 산화에 의한 손상은 노화 및 신경 퇴행성 질환과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여겨져 왔지만, 산화와 노화의 유전학적 요인 간의 생리학적 연결 고리에 대해서는 여전히 수수께끼였다. 최근 이러한 상호 연결 고리가 밝혀지게 되었다. 헌팅턴 병과 다른 여러 가지 신경 퇴행성 질환들에는 CAG 트리플렛 반복(triplet repeat)의 확대(expansion)가 관여한다. 인간 헌팅턴 병에 대한 생쥐 모델에서 이러한 확대가 장년기에 나타나서 일생동안 지속된다. 이러한 확대는 완전히 분화된 세포에서 나타나며, 산화적 손상과 관련되어 있다. 글리콜라아제 OGG1(glycolase OGG1)이 결여되어 있을 경우, 노화에 따른 반복 확대(repeat expansion)를 감소시키며, OGG1이 DNA 수선 효소이기 때문에, 산화적 손상에 대한 잘못된 DNA 수선이 질병을 유발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이번 연구 결과는 이러한 질병들의 발병을 늦추거나 완전히 중단시킬 수 있는 타깃을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