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아밀로이드 형성 펩타이드의 원자 구조 분석

Nature 447, 7143

알츠하이머 및 파킨슨 병과 같은 퇴행성 질환은 뇌에 아밀로이드 섬유가 침착 되는 것과 관련되어 있다. 아밀로이드 섬유는 그 구조가 일정하기 때문에, 다양한 단백질들이 아밀로이드 섬유 형성에 관여할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Sawaya 등은 약 30개의 짧은 섬유 형성 펩타이드를 다양한 아밀로이드성 질환으로부터 분리하였으며, 이들 중에서 13개의 펩타이드로 형성된 결정의 원자 구조를 밝힐 수 있었다. 지금까지 조사된 펩타이드들은 모두 효모의 프리온 단백질인 sup35에서 밝혀졌던 ‘입체 지퍼(steric zipper)’의 변이 형태 형성을 통해서 자가 조립을 하게 된다. 이러한 지퍼 단백질은 아밀로이드 섬유의 구조적인 강도에 있어서 핵심 역할을 하며, 치료 목적의 1차적인 타깃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