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커버스토리: 세포막 곡면에 의한 막 단백질 상호작용

Nature 447, 7143

세포막은 단순한 외피 이상의 기능을 하고 있다. 세포막의 리모델링은 엔도사이토시스(endocytosis), 소낭 형성(vesicle formation), 그리고 단백질 분류와 같은 중요한 기능들과 관련되어 있다. 특정 단백질들은 세포막 굴곡을 감지하거나 생성시킬 수 있으며, 세포막의 리모델링을 주관한다.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단백질들이 같이 작용을 하여야 하며, 보다 일반적인 보편적 효과가 관여할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지난 수 년 동안, 물리학자, 수학자, 재료 과학자, 그리고 세포 생물학자들은 세포막 굴곡에 의해서만 유발되는 단백질 간의 상호 이끌림과 같은 보편적 효과에 대해 조사하였다. 하지만, 세포막 굴곡에 의해서 유발되는 단백질 간의 상호작용과 이러한 상호작용이 인력인지 또는 척력인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의문이 남아있다. 최근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세포막의 굴곡에 의해서 유발되는 상호작용은 인력이며, 강하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표지 사진 : 상호 협력적인 발아를 하는 동안 캡시드 단백질로 덮여 있는 가상의 세포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