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광화학계 I 초복합체의 3.4Å 구조 분석

Nature 447, 7140

광화학계 I로 알려져 있는 단백질 슈퍼 복합체(supercomplex)는 에너지를 수집하는데 있어서는 매우 뛰어난데, 자연계에 존재하는 광-화학 장치 중에서 가장 효율이 뛰어난 것들 중에 하나이다. 광화학계 I에 흡수된 대부분의 광자들이 전자를 전달하는데 이용되고, 식물에서부터 녹조류 및 시아노박테리아(cyanobacteria)의 광 수집 장치에 유비쿼터스하게 존재하고 있으며, 지구상의 거의 대부분의 고등 생물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식물의 광화학계 I에 대한 X-선 결정 구조 분석을 통해서 3.4Å 해상도의 구조가 밝혀졌으며, 이를 통해 이들이 가진 고효율성이 엄청난 복잡성에 의한 것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광화학계 I은 17개의 단백질 서브유닛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168개의 클로로필, 2개의 필로퀴논(phylloquinone), 3개의 Fe4S4 클러스터, 그리고 5개의 카로테노이드로 구성되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