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근 이영양증의 넌센스 돌연변이를 타깃으로 하는 PTC124

Nature 447, 7140

다양한 유전 질환들은 mRNA가 단백질로 번역되는 과정에서 너무 빨리 중단되는 결과에 의해서 발생하는데, 이러한 질환 중에 한 예는 근 이영양증(muscular dystrophy)이 있다. Welch 등이 최근 발표한 저분자 화합물인 PTC124는 번역 기구가 비정상적인 중단을 하지 않고, mRNA의 말단 부위에서 정상적으로 완료되는 것을 가능하게 만드는 것으로 밝혀졌다. 인간 및 생쥐 세포에서, 이 약물은 근 이영양증 돌연변이를 가진 유전자의 정상적인 번역을 복구 시켰으며, 근 이영양증 모델인 mdx 생쥐의 근육 기능을 복원시켰다. 이번 연구를 통해서 유사한 약물이 넌센스 돌연변이(nonsense mutation)을 타깃으로 하여, 다양한 질환에서 단백질 기능을 회복하는데 이용될 수 있다는 것이 제안되었다. 현재 PTC124를 이용하여 근 이영양증 및 낭포성 섬유증(cystic fibrosis)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 실험이 진행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