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키틴에 의해 유발되는 알러지 반응

Nature 447, 7140

곤충, 갑각류, 장내 기생충, 그리고 곰팡이 등의 항원 물질은 알러지와 천식에 관련된 환경 항원(environmental antigen)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처럼 광범위하게 존재하고 있는 항원들의 구성요소에 대해서 거의 알려진 바가 없었다. 가장 주요한 요소는 키틴으로 여겨진다. 키틴은 자연계에 두 번째로 많이 존재하고 있는 성분이며, 수많은 세포 벽 및 단단한 외골격에서의 삼투압 안정성 및 인장 강도를 제공한다. Reese 등은 키틴을 투여한 생쥐에서 알러지 반응이 나타나며, 선천성 면역 세포에서 IL-4(interleukin-4)의 생성을 유도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키틴 분해 효소를 처리할 경우 이러한 알러지 반응을 제거할 수 있었다. 조개 가공 업자와 같이 높은 키틴 레벨이 존재하는 환경에서 일을 하는 직업의 경우, 천식 발병율이 매우 높으며, 이러한 사실은 Reese 등이 밝힌 신호 처리 경로가 알러지 질환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