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구 최초 숲 형성 시기 해명을 위한 식물 화석 증거

식물의 진화는 지구의 토양 생태계에 궁극적인 현상이었다. 가장 오래된 숲에 대한 증거는 뉴욕 북부 지방에 있는 길보아에서 발굴된 3억 8천 5백만년 된 나무 그루터기 화석과 일치한다. 이 화석들은 1870년부터 알려져 있었으며, “Eospermatopteris”로 명명되었다. 하지만 이 화석들은 나무 윗부분이 없었기 때문에 이러한 그루터기 화석이 어떤 것인가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진 바가 없었다. Stein 등은 뉴욕의 쇼하리 카운티(Schoharie County)로부터 기존에 알려진 식물 종에 속하는 Wattieza가 Eospermatopteris의 줄기와 밑둥치에 붙어 있으면서 완전한 부관(crown)이 보존되어 있는 화석을 발굴하였다. 이번에 발견된 완벽한 화석은 세계 최초의 숲이 어떻게 생겼는지를 재구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