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신경관 진화에 대한 먹장어 배아 연구

먹장어(Hagfish)는 턱이 없는 척추 동물로서 칠성장어와 관련되어 있으며, 지금까지 알려져 있는 가장 오래된 척추 동물이다. 원시적인 이들은 요추를 가지고 있지 않으며, 이들의 발생에 대한 연구들을 통해서 척추동물의 기원에 대한 중요한 사실들이 밝혀질 수 있지만, 이러한 연구들은 살아있는 배아를 구하지 못해 실제로 수행하는 것이 불가능했었다. 최근 일본 고베에 있는 리켄 센터(RIKEN center)의 발생 생물학 연구실 연구원들은 먹장어 배아에 대한 획기적인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이들은 먹장어인 Epatretus burgeri의 배아 6개를 실험 수족관에서 확보한 후, 조직이 찌그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배아를 고정하기 전에 알로부터 배아를 꺼내었다. 이렇게 하여 얻어진 조직학적 분석 결과를 통해서 척추동물의 핵심적인 특징인 신경관(neural crest)이 발생하는데 관여하는 유전적인 마커들을 밝혔으며, 이러한 과정이 칠성장어와 매우 유사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