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생 포유류 등장의 진화적 기원 및 경로

현생 포유류는 비-조류 공룡(non-avian dinosaurs)들이 멸종한 6500만년 이후에 갑자기 폭발적으로 증가했을까, 아니면 오랜 시간이 걸려서 이러한 형태를 가지게 된 것일까? 이러한 논란은 단기간의 폭발적 증가 모델을 일반적으로 받아들이는 고생물학자들과 보다 오래된 기원설을 받아들이는 고생물유전학자들 간에 계속되고 있다. Olaf Bininda-Emonds 등은 대규모 분자생물학적인 데이터를 분석하여 포유류들이 진화적으로 오래된 기원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현생 포유류들도 공룡이 멸종된 이후 수백만년에 걸쳐 진화적인 계통분류 체계가 형성되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백악기에 있었던 대규모 멸종 사태는 포유류 진화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