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조류의 작은 지놈 크기에 대한 공룡 선조 지놈 비교

척추 동물이 비행을 하는데 있어서 지금까지 잘 알려져 있지 않던 요소로 지놈 크기의 감소가 있다. 조류는 다른 척추 동물과 비교해서 매우 작은 지놈을 가지고 있으며, 박쥐도 다른 날지 못하는 포유류와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작은 지놈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비행이 지놈의 크기를 작게 만든 것일까, 아니면 지놈의 크기가 작은 것이 비행을 하는데 필요한 요소였던 것일까? 공룡의 뼈 세포 부피와 지놈 크기에 대한 집중적인 분석을 통해서 두 번째 가정이 맞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지놈 크기의 감소는 조류의 조상인 용반류(saurischian)에 까지 거슬러 올라가지만, 조반목 공룡(Ornithischian dinosaur)에서는 관찰되지 않았다. 조류에서 관찰되는 형태학적 특징에 적합한 지놈 크기의 감소는 조류 조상인 공룡까지 거슬러 올라가서 관찰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