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해마에서의 지도 재분석 및 내후각 피질에서의 재배치

Nature 446, 7132

길을 찾는 능력은 위치, 방향, 그리고 거리에 대한 정보를 통합하는 뇌의 능력에 의해 결정된다. 최근 연구를 통해서 뇌의 내후각 피질(entorhinal cortex)에 존재하는 ‘격자 세포(grid cell)’들이 위치를 계산하는 메커니즘의 한 구성요소라는 사실이 밝혀졌지만, 공간 네비게이션(spatial navigation) 및 공간 기억 형성(spatial memory formation)에 관여하는 신경 네트워크에 대해서는 거의 밝혀지지 않았었다. 실험 쥐들이 변화하는 환경에서 먹이를 찾는 실험을 통해서 해마에서 두 가지 구분되는 기억 관련 구성요소가 밝혀졌다. 해마의 공간 세포(hippocampal place cell)에서 통계적으로 독자적인 형성은 내후각 피질의 관련된 지도의 밀접한 이동과 관련되어 있다. 이러한 상관 관계는 동물들이 새로운 환경에 접했을 때, 동일한 해석 메커니즘에 의해서 위치를 재연하고 업데이트 하는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