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생물 다양성 핫 스폿에서의 진화 잠재력 보존

Nature 445, 7129

다수의 독특한 종이 보존되어 있는 종 다양성 지역은 생물 보존을 위해 중요한 후보지 중에 하나이다. 하지만 이러한 지역들의 생태계 내에 존재하는 식물과 동물의 진화적 잠재력은 거의 고려되지 않고 있다. 전세계적인 변화가 빨라지고 있는 상황에서 진화적인 프로세스에 대한 보존에 대한 중요도가 증가하고 있다. 남아프리카의 케이프(cape)의 식물상 다양성에서 잘 알려져 있는 핫 스폿(hotspot)에 대한 상세한 분석을 통해서 흥미로운 결과가 얻어졌다. 생물 다양성이 훨씬 높은 케이프 서쪽 지역은 간과되어 왔던 동쪽 지역에 비해서 진화적 잠재력이 훨씬 낮았다. 동쪽 지역이 서쪽 지역에 비해 종의 수는 훨씬 적었지만, 진화적인 경로에서 제시된 종 간의 차이를 의미하는 계통발생학적 다양성(phylogenetic diversity)은 훨씬 높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향후 생물 보호 계획에 중요한 영향을 줄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