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Mc1r을 이용한 저분자 물질 선탠

Nature 443, 7109

피부가 흰 사람들은 피부암 발병 위험이 다른 사람들에 비해 높으며, 선탠에 대해서도 취약한 반응을 나타낸다. D’ Orazio 등은 피부가 흰사람에게서 나타나는 Mc1r 유전자를 기초로 하여 피부가 흰 생쥐 모델을 만드는데 성공하였다. 이 모델을 이용하여 UV에 의해서 유발된 색소 침착에는 각질세포(keratinocyte)에서 발현되는 색소세포 자극 호르몬(melanocyte stimulating hormone) 때문인 것으로 밝혀졌다. 저분자 물질에 의해서 유발된 ‘선리스 태닝(Sunless tanning)’은 멜라노코르틴 1 수용체 신호전달(melanocortin 1 receptor signaling)을 강화하며, 색소 침착을 촉진하여 생쥐 모델을 빛에 의해서 유발되는 DNA 손상 및 종양 생성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