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PD-1 발현 차단을 통한 T세포 면역력 강화

Nature 443, 7109

PD-1(Programmed death 1)으로 불리는 단백질을 차단함으로써 HIV 감염에 의해서 무능력해진 T 세포의 면역 기능을 상승시킬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올해 초에 발표된 한 논문에서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생쥐의 PD-1 기능을 차단함으로써 기능을 상실했던 T 세포의 기능을 회복시키고 감염에 대항할 수 있게 도움을 준다는 사실이 밝혀졌었다. 최근 이러한 현상이 인간에게서도 확인되었다. HIV에 감염된 환자에 있는 T 세포는 정상 세포에 비해 훨씬 많은 수의 PD-1 수용체를 세포 표면에 가지고 있다. PD-1 생성 정도는 기능 상실된 T세포와 체내 바이러스 레벨과 관련된 질병 진행 마커와 관련되어 있었다. 실험실에서 수행된 연구를 통해서 PD-1 수용체를 차단하는 항체가 HIV에 대한 면역 반응을 증진시켰으며, 이러한 연구 결과는 이 질환에 대항할 수 있는 새로운 치료법을 개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