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Orai 1 돌연변이에 의한 CRAC 채널 기능 조절

Nature 441, 7090

면역 반응은 T세포에 있는 특정 CRAC 채널을 통한 칼슘 이온의 이동에 의해 이루어지며, 복합 면역 결핍 증후군(Severe Combined Immune Deficiency Syndrome, SCID) 환자들 가운데 일부에서 이 채널에 이상을 지니고 있다. Feske 등은 지놈 단위의 접근 방식, 즉 Drosophila에서의 RNAi 스크리닝 및 인간과의 연결 고리 분석을 이용하여 SCID 환자들에게 나타나는 유전적인 결함을 찾기 위한 연구를 시작하였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서 지금까지 알려져 있지 않았던 단백질인 Orai1이 밝혀졌다. SCID 환자의 Orai1 유전자는 돌연변이가 있는 동질접합체이며, 야생형 Orai1을 SCID 환자의 T세포에서 발현 시키게 되면, CRAC 채널의 기능이 다시 회복되는 것이 관찰되었다. Orai1은 CRAC 채널의 핵심 구성 요소이거나 중요한 조절 인자일 것으로 여겨진다. 채널의 특징은 지난 몇 년간 전기생리학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연구되어 왔지만, 분자 생물학적 특징에 대해서는 거의 밝혀진 바가 없었다. 이번에 밝혀진 단백질 타깃을 이용하여 지금까지 밝혀지지 않았던 사실들을 곧 확인할 수 있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