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가치 판단에 관여하는 뇌 영역, OFC

Nature 441, 7090

동물 행동에 대한 연구 동안, ‘경제적 선택(economic choice)’은 동물 개체가 이익을 추정에 근거하여 다양한 선택 사항 중에서 하나를 결정하는 것이다. 지금까지는 수량(quantity), 색상(color), 그리고 맛(taste)과 같은 서로 다른 속성에 대해 서로 다른 뇌 영역의 뉴런들이 반응하는 것으로 생각되어 왔었다. 최근 OFC(orbitofrontal cortex)라고 불리는 뇌 영역이 경제적 선택에서의 가치 판단에 관여하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번 연구 결과는 짧은 꼬리 원숭이(Macaque Monkey)가 물을 마실 것인지, 아니면 다양한 종류의 주스를 마실 것인지를 선택하게 하는 실험을 통해서 얻어졌다. OFC의 뉴런들은 원숭이가 마실 것에 대한 가치 부여에 따라서 반응 정도가 변화되었다. 인간의 경우, OFC의 손상은 식이 장애(eating disorder), 도박 중독(compulsive gambling), 그리고 다양한 ‘선택력 결여(choice deficit)’ 상태로 나타난다는 사실이 알려져 있다. 약물 중독 역시 또 다른 상태의 선택력 결여와 관련되어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