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표지 기사: 루프 피드백

Nature 616, 7958

진핵생물에서 단백질 복합체 코헤신(cohesin)은 DNA를 루프로 압출함으로써 게놈 DNA를 접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과정에서 중요한 인자는 DNA 결합 단백질 CTCF이며, 이는 루프 형성을 조절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주 호에서 Jan-Michael Peters와 Cees Dekker 및 연구진들은 CTCF 작용에 대한 메커니즘을 밝혀내었다. 연구진들은 in vitro에서 CTCF 단일 분자(표지 이미지의 분홍색)와 코헤신(파란색)의 상호작용을 시각화하였으며, CTCF가 코헤신에 의한 루프 압출을 차단하기에 충분하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또한 연구진들은 CTCF가 방향에 따라 루프 압출을 차단할 뿐만 아니라 때때로 루프를 줄어들게 만들거나 루프가 늘어나는 방향을 변경한다는 사실도 확인하였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러한 CTCF의 루프 압출 차단 활성의 조절 역할은 CTCF와 코헤신이 결합된 DNA의 장력에 의해 스스로 조절된다는 것이다. 표지 이미지: Roman Barth, Cees Dekker Lab TU Delft

2023년4월27일 자의 네이처 하이라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