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배우자 선택 및 짝짓기 장식에 대한 유전학적 배경

Nature 441, 7089

고리를 부착시킨 수천마리의 조류에 대해 지난 24년 동안의 행동 방식 연구를 통해서 진화 생물학에서 계속되어온 두 가지 의문에 대한 명확한 연구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그 두 가지 의문은 동물들이 왜 많은 시간을 들여서 자신의 짝을 선택하는가?와 과장된 성장(sexual ornament)이 가진 의문은 무엇인가? 하는 것이었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조류 수컷이 자신의 약속 사항을 잘 이행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즉, 수컷들의 장식은 유전되며, 암컷들은 이를 통해 자손의 매력도를 예측하는데 이용하게 된다. 하지만 암컷들의 선택은 거의 유전되지 않으며, 이는 야생에서의 다양한 생태학적 상호작용이 사전에 예측된 유전적 성향과 관련 없이 나타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장식(ornament)을 통한 배우자 선택에 대한 유전적 암호화가 장식 자체에 대한 암호화와는 독자적으로 진화하였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