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식물 브라시노스테로이드 신호전달 경로

Nature 441, 7089

식물의 신호전달 경로인 브라시노스테로이드(brassinosteroid)에 대한 현재 관점을 바꿀 수 있는 새로운 증거가 밝혀졌다. 옥신(auxin)과 함께 지베렐린(gibberellin) 및 다른 식물 호르몬인 브라시노스테로이드는 식물 성장 및 발생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브라시노스테로이드 신호전달 경로는 후생동물(metazoan)에서의 Wnt 신호전달 경로와 유사한 BES1 신호전달 경로에 관여하는 것으로 제안되었다. 하지만, 새로운 분석을 통해서 Wnt 신호전달 경로와 일치하지 않는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그 대신에 세포 내 위치를 측정한 결과 BES 1이 핵 내에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BES 1 인산화(phosphorylation)는 다중화(multimerization)를 억제하며, 브라시노스테로이드와 관련된 프로모터(promoter)에 있는 타깃 사이트에 결합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