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산호 백화 현상에 대한 산호의 역할

Nature 440, 7088

해수 온도 상승은 광범위한 산호 백화현상 및 폐사를 유발하며, 돌이킬 수 없는 중요한 생태계 파괴를 유발한다. 산호의 백화현상은 정상적으로는 산호에 먹이를 공급하는 공생 미세조류가 숙주 산호로부터 떨어져 나오게 되면 산호의 색소가 없어지면서 색이 거의 희게 변화되기 때문에 유발된다. 일부 산호는 백화 현상에서 살아 남지만, 생존에 관여하는 메커니즘에 대해서는 거의 밝혀진 바가 없다. 지금까지의 연구는 미세조류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으며, 숙주 산호가 백화 및 다시 회복되는 것에 대한 역할이 간과되어 왔었다. 하와이의 카네호 베이(Kaneohe Bay, Hawaii)에서 산호의 백화와 재생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산호 자체가 재생과 회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동물성 플랑크톤에 대한 산호의 먹이 공급은 산호의 생존을 극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