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고립된 젊은 중성자 별 주변의 먼지 구름

초신성 폭발에서 폭발 분출물이 탈출하지 못하는 현상인 ‘후퇴(fallback)’ 개념은 블랙홀 생성, 매그니타(magnetars)의 스핀 배치 상태, 그리고 펄서(pulsars) 주변에 위치하고 있는 지구 크기 행성의 기원을 설명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이러한 현상에 대한 직접적인 관찰을 통한 증거는 전혀 없었다. 나사의 슈피처 우주 망원경(Spitzer Space Telescope)에 의해서 관찰된 고립되어 있는 젊은 X-선 펄서 주변의 냉각된 먼지 디스크가 최초의 초신성 폭발에서의 후퇴 디스크(fallback disk)일 수 있다는 것이 제기되었다. 일반적인 별 주변에 있는 원시행성 디스크(protoplanetary disk)와 유사하게, 중성자 별 주변에 있는 이러한 휴지중인 먼지 디스크 역시 행성 생성의 장소가 되었을 수도 있었을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