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효모를 이용한 알테미시닌 전구체 생산

Nature 440, 7086

말라리아 기생충의 약물 내성 종은 광범위하게 확산되어 있으며, 그에 따라 말라리아에 의한 치사율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중국 약초인 Artemisia annua에서 분리된 알테미시닌(Artemisinin)은 말라리아 기생충을 사멸에 대한 높은 효능을 보여주고 있는 유일한 약물이다. 식물에서의 추출을 통해서만 생산되는 알테미시닌에 대한 높은 요구량은 공급량 부족을 유발하고 있다. Ro 등은 A. annua로부터 얻어진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 유전자 조작 효모를 이용하여, 알테미시닌의 전구체인 알테미시닉산(artemisinic acid)을 생산하는데 대한 내용을 발표하였다. 이 전구체는 화학 반응을 통해서 활성형 알테미시닌 유도체로 만들어진다. 효율적인 반응을 위한 보다 집중적인 연구가 수행되어야 하지만,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약물 공급량 부족을 해결하고 원가 절감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