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Hsp90-p23/Sba1 복합체 결정 구조 분석

Nature 440, 7087

분자 샤프론인 Hsp90은 돌연변이가 발생하거나 비정상적으로 조절될 경우 암을 유발하는 다양한 원종양 단백질(oncogenic protein)을 활성화시킨다. Hsp90에 의한 이 반응은 ATP 의존적이며, ATP 결합을 억제할 경우 원종양 단백질의 활성화가 차단된다. 이러한 모든 사항들 때문에, Hsp90은 이론적으로 화학요법의 주요 타깃으로 여겨지고 있다. 하지만, Hsp90의 생화학적 특성은 거의 밝혀진 바가 없으며, Hsp90가 ATP를 이용하는 방식은 많은 논란의 대상이 되어 왔다. Ali 등은 ATP 및 보조 샤프론(co-chaperone)과 결합하고 있는 Hsp90 이량체(dimmer)의 구조를 밝히는데 성공하였다. 이번 구조 분석을 통해서 ATP 결합 샤프론 사이클(ATP-coupled chaperone cycle)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밝힐 수 있었으며, 결합되는 단백질이 Hsp90에 의존적으로 구조가 변화하도록 만드는지에 대한 의문도 해결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