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커버스토리: 박테리오 파아지 구조 분석

Nature 439, 7076

지금까지 구형 바이러스의 구조 분석은 정 20면체 대칭 구조를 가지는 외피 단백질에만 제한되어 있었다. 최근 이미지 재구성 분석을 단순화 시키는데 필요한 정 20면체 대칭구조에 대한 분석 없이 전체 바이러스 구조를 밝힌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분석에 이용된 바이러스는 인간 병원균인 Salmonella anatum에 감염되는 바이러스로써 살모넬라증(salmonellosis)을 치료하는데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단일 입자 냉동 전자 현미경(Single particle cryo-electron microscopy)을 통해서 정 20면체 단백질 외피가 60개의 헥사머(hexamer)와 11개의 팬타머(pentamer)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표지사진). 비-20면체 구성요소(non-icosahedral component)들은 12개의 외피 꼭지점 가운데 하나에 모여 있으며, 이를 통해 DNA가 포장되고 방출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바이러스 지놈은 동축 코일(coaxial coil) 형태로 포장되며, 지금까지 밝혀져 있지 않았던 단백질 코어가 DNA의 말단 부위를 덮고 있었다. 바이러스 외피는 헤르페스 바이러스를 포함하는 dsDNA 바이러스와 매우 유사하였으며, 이는 동일한 원 바이러스가 존재했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