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특정 약물 치료의 민감도를 확인하기 위한 분자생물학적 접근 방법

Nature 439, 7074

분자 종양 프로파일은 효과적인 종양 치료법 및 효과적인 타깃을 개발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다. 두 연구 그룹에서는 이번 주 네이처에 이와 관련된 중요한 발전 결과에 대해서 보고하고 있다. Bild 등은 다양한 원종양(oncogenic) 신호 전달 경로의 활성화를 반영하는 유전자 발현 패턴에 대해 연구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이러한 경로들을 서로 조합함으로써 유방암, 난소암 또는 폐암 환자들 중에서 어떤 환자들의 예후가 좋지 않을 것인가를 예측할 수 있게 되었다. 특정 종양에서 통제되지 않는 분자 생물학적 경로를 확인함으로써 특정 치료 약물의 민감도를 확인해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었다. Solit 등은 MEK/ERK 신호전달 경로를 활성화시켜 종양을 일으키는 것으로 여겨지는 RAS와 BRAF 유전자에 돌연변이가 발생한 종양 세포를 연구하였다. 저자들은 RAS에는 돌연변이가 없고, BRAF에만 돌연변이를 가진 종양은 흑색종, 결장암, 유방암, 그리고 폐암을 가진 환자의 초기 임상단계를 수행하고 있는 MEK 억제제인 PD0325901에 매우 민감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BRAF 유전자의 돌연변이를 확인함으로써 이러한 종류의 약물이 가진 장점을 활용할 수 있는 환자를 찾는 것도 중용할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