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시냅스 세기에 관여하는 뇌 특이성 마이크로 RNA

Nature 439, 7074

마이크로 RNA(microRNA)는 세포 사멸과 글루코오스 항상성과 같은 다양한 프로세스에서 역할을 통해 유전자 발현을 조절하는데 중요한 조절 인자이다. 지금까지 몇몇 마이크로 RNA가 포유류의 신경 시스템에서 분리되었지만, 이들의 기능에 대해서는 거의 밝혀진 바가 없었다. 세포 배양 상태의 해마 뉴런(hippocampal neuron)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뇌 특이적인 마이크로 RNA인 miR-134가 인접한 뉴런으로부터 시냅스 신호를 받아들이는 부위인 가지돌기 가시(dendritic spine)의 성장을 촉진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가지돌기 가시의 크기는 시냅스 세기의 척도이며, 따라서 이번 연구 결과는 마이크로 RNA가 학습과 기억의 기초가 되는 시냅스 세기의 장기간 변화에 관여한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