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PCP에 의해 조절되는 신경관 폐쇄

Nature 439, 7073

척추 이분증(spina bifida) 및 무뇌증(anencephaly)과 같은 신경관 결손은 1,000명 중에 1명의 신생아에게서 나타나지만, 이러한 선천적인 기형을 유발하는 근본 원인에 대해서는 밝혀진 바가 거의 없었다. 동물 모델을 이용한 연구를 통해서 PCP(Planar Cell Polarity) 신호전달 경로가 배발생 동안에 신경관 폐쇄(neural tube closure)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Ciruna 등은 PCP 단백질인 ‘Van Gogh-like 2’라고 불리는 단백질이 전후축(anterior-posterior axis)을 따라 신경 전구 세포들을 분극화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 단백질은 신경관 폐쇄 전에 형성되는 신경 용골(neural keel)로 불리는 중간 구조를 형성하는데 필요하다. PCP 경로는 형태 형성과 세포 분열을 결합시키며, 이러한 시스템에서의 기능이상은 지금까지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신경관 결손을 유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