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해양 세균 Trichodesmium에 의한 유기 인산염 이용

질소 고정 세균인 Trichodesmium은 열대 및 아열대 해양에서 새로운 질소의 주요 공급원 역할을 하고 있지만, 이 세균이 번성하도록 해주는 세포 적응에 대해서는 거의 밝혀져 있지 않다. Trichodesmium이 서북부 대서양과 같이 낮은 용해도의 무기 인이 존재하는 환경에서도 잘 번식할 수 있는 것은 이 세균이 효과적인 인 소비 세균이며, 용해된 유기 인을 이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말해주고 있다. 이러한 가설은 사르가소 해(Sargasso sea)에서 수행된 연구를 통해서 확인되었다. Trichodesmium은 C-P 리아제를 이용하여 유기 인산염(phosphonate)로부터 인을 획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형태의 결합은 매우 다루기 힘든 것으로 생각되어 왔지만, 유기 인산염 대사에 관여하는 유전자들이 T. erythraeum 및 지금까지 조사한 Trichodesmium의 지놈 상에 존재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