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동지역성 종분화에 대한 어류 및 식물의 사례 확인

진화생물학에서의 가장 뜨거운 논쟁 가운데 하나는 새로운 종의 형성이 지리적인 경계와는 관련 없는 동지역성 종분화(sympatric speciation)이다. 논쟁의 핵심은 이러한 동지역성 종분화가 실제로 있었는지 아니면 그렇지 않았는지에 대해서였다. 이론적으로는 반드시 일어날 수 있지만, 실제로 증명하는 것은 매우 어려웠다. 이러한 현상에 대한 새로운 두 가지 사례가 하나는 어류에서 다른 하나는 식물에서 확인되었으며, 다윈(Darwin)의 제안에서와 같이 동지역성 종분화(sympatric speciation)가 흔히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 어류의 경우, 니카라과 (Nicaragua)에 있는 화산 분화구 호수에 서식하는 A. citrinellus에서 Amphilophus zaliosus가 분화한 사례이다. 식물의 경우, 오스트레일리아 동부에서 480킬로미터 떨어진 태즈먼 해(Tasman Sea)에 위치하고 있는 화산섬인 로드하우 섬(Lord Howe island)에서 야자의 일종인 Howea belmoreana와 H. forsteriana가 분화된 사례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