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커버스토리: 맘모스 미토콘드리아 지놈 증폭 성공

고대 DNA에 연구에 대한 놀랄만한 발전에도 불구하고, 홍적세 후기 생물화석에서 DNA를 회수하는 것은 여전히 한계에 접해 있다. 약 1000bp의 단편이 맘모스와 다른 동물 종에서 회수되었지만, 종간 유연 관계를 연구하는데 여전히 부족하였다. 최근 염기서열 중복과 다중 증폭 기법을 이용하는 새로운 PCR 기반 테크닉을 이용하여, 뼈 조각으로부터 상당히 긴 DNA 가닥을 회수하는데 성공하였다. 이 방법을 이용하게 되면, 동토에 묻혀 있던 맘모스의 약 20mg의 뼈로부터 전체 미토콘드리아 지놈 염기 서열인 약 16,000bp의 DNA 가닥을 추출하는데 성공하였다. 이번에 얻어진 맘모스 염기 서열을 이용하여 오랫동안 지속되어 왔던 맘모스 계통 발생 과정에서의 의문을 밝힐 수 있었으며, 맘모스가 아프리카 코끼리 보다는 아시아 코끼리와 훨씬 더 가깝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